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서울시 청년 교통비 지원 사업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by 초코칩서포터 2023. 3. 29.

서울은 대중교통이 잘 되어 있어, 시내에서는 버스나 지하철을 많이 이용합니다. 대중교통으로 1년 교통비를 계산해보면, 교통카드 기준으로 하루 왕복 5,000원이고, 1주일에 5일 이용하면, 25,000원, 1년을 52주로 계산하면 연 130만원입니다. 버스비, 지하철비는 한번은 작은 금액이지만 1년을 모으면 제법 큰 금액이 됩니다. 서울시에는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하하고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교통비를 지원하는 사업이 있습니다. 5월 말까지만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신청하시어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원대상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서울시이며, 만 19~24세인 청년이 대상입니다. 출생일 기준으로 1998년 1월 1일부터 2004년 12월 31일까지 입니다.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서울 청년수당, 서울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에 참여하여 지원금을 수령한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원금액

등록된 교통카드 이용 금액의 20%를 교통마일리지로 적립합니다. 연간 최대 10만원 적립되며, 2023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결제내역을 정산합니다. 카드등록시 가족카드를 제외한 본이 명의의 교통카드가 필요합니다. 

등록가능한 교통카드

티머니 선불교통카드로 삼성페이, 모바일티머니, 티머니 플레이트 카드가 있습니다. 카드번호가 101로 시작합니다.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IBK기업은행BC, 하나BC, BC바로카드가 있습니다. 우리카드 사용자는 BC카드에서 우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하나카드와 하나BC카드는 발행사가 다릅니다. 카드 뒷면에 BC로고가 있다면 하나BC카드입니다. 

 

등록불가능한 교통카드

아이폰 사용자의 티머니페이 카드번호는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티머니 외 선불형 모바일 교통카드는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카드번호가 1040으로 시작하는 삼성페이 교통카드 중 캐시비 발행과 카카오 모바일 교통카드, 레일플러스 선불교통카드는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롯데, NH농협, 카카오, 토스 카드는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등록가능한 교통카드”로 명시되지 않은 모든 카드(카카오페이, SC제일은행, NH농협(BC), 새마을금고, 우체국, 수협, 신협 ,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등)는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대상교통수단

적립되는 교통수단은 버스, 지하철 이용금액과 간선지선버스, 광역버스, 순환지선버스, 심야버스, 마을버스 이용금액을 포함합니다. 고속버스, 시외버스, 택시, 철도, 하이패스, 주차요금, 공유 이동순단(자전거, 킥보드 등) 이용요금과 2인 이상 다인승 결제건 전액은 제외됩니다.

 

지급시기

6월 30일까지 상반기 이용 금액을 7월에 지급할 예정입니다.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이용 금액은 24년 1월 지급예정입니다.

 

지급방법

교통카드에 따른 교통마일리지로 지급합니다. 티머니 이용자는 T마일리지로 적립됩니다. 다른 카드사(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이용자는 카드사 마일리지로 적립됩니다. 지급된 마일리지는 각 카드사의 포인트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신청기간

2023.3.28(화) 10시 ~ 5.31.(수) 17시

 

신청방법

청년몽땅정보통에서 온라인 신청

https://youth.seoul.go.kr/site/main/content/transportationfee_app

 

신청 및 지급절차 | 청년대중교통비지원 | 청년대중교통비지원 | 금융·복지 | 청년몽땅정보통

청년몽땅정보통,티머니 교통카드 이용자 1 신청 - 사전준비 - 티머니 선불교통카드(삼성페이, 모바일티머니 포함) 준비 : 카드번호 101로 시작 - 티머니 카드&페이 회원가입 - T마일리지 서비스 등

youth.seoul.go.kr

 

이 정책의 아쉬운 점은 군인은 연령 보정은 안되는 거 같습니다. 2년 정도는 보장해줘야 하지 않을 까 싶습니다. 하지만 그렇게되면 서류를 제출해야 되서 불편할 수도 있을거 같네요. 현금지원이 아닌 마일리지로 지원하는 부분도 조금 아쉽습니다. "포인트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와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가 어떻게 어울리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원대상은 적절한거 같습니다. 대학생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지원금액 또한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으면 좋겠지만 10만원 정도면 한달 정도 교통비 수준은 되는 것 같습니다. 청년수당과 같이 소득여건을 보는 것도 아니고 별도의 서류를 제출해야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지원은 놓칠 이유가 없습니다. 

댓글